역의 기본원리_음양오행의 개요 및 태극

老+乙 子 | 2012.01.05 09:30 | 조회 9114

1. 음양오행의 개요

 

1-l. 음양오행의 정의

음양오행이란 동양철학의 근간이 되는 논리로서 우주에 충만된 에너지현상을 나타내는 요소로서 작용하는 아이콘으로 우주의 생성과 변화의 주체가 되는 다섯가지를 말한다.

풍수지리학 역시 음양오행에 근본을 둔 학문이다.

본래의 풍수지리설은 인간이 지상에서 생활하는데 안전하고 편리한 땅을 찾는데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경험축적에 의하여 좋은 땅에서의 활동이 개인이나 사회가 더 큰 발전이 있음을 알게 되면서 좋은 땅을 얻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인간은 부지불식간에 밀접한 영향을 받고 있는 우주변화의 원리 즉, 음양오행의 운행과 더불어 시간과 공간의 를 띠게 된다.

象意를 밝혀 인간생활의 지침으로 활용하는 修身학문이 풍수지리학인 것이다.

 

1-2. 음양오행의 원리

음양오행의 원리는 의외로 단순하다.

우주의 충만된 , 생장수장(, , , )의 관계등 어려운 말들이 등장하지만 따지고 보면 온도와 빛의 관계라고 정의하는 것이 본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봄에 온도가 점차 상승하면서 일조량이 늘어나는 것이 식물이나 동물에게는 자라나게 하고 성장하기위한 더 없이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된다.

여름이 되어 최고의 온도와 가장 일조량이 많은 빛은 식물로서는 성장에 있어서 최 절정에 달하게 하고 꽃을 피우게 하는 조건을 제공한다.

, 봄에는 싹트게 하는 기운이 있고 여름에는 꽃을 피우게 하는 기운이 있는 것을 동양학에서는 라는 아이콘으로 봄과 여름을 상징하는 기운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가을이 되면서 그동안 상승하였던 온도는 24절기중의 하지를 기준으로 정점을 지나 점차 하강하기 시작하고 일조량도 조금씩 줄어들면서 더욱더 무성하게 자라나지 못하게 하고 겉으로 자라나기 보다는 안으로 성숙하게 하여 열매를 맺도록 하는 기운이 들어오게 되는데 옛 사람들은 이러한 기운을 이라는 아이콘으로 사용하였다.

더욱더 온도가 낮아지게 되고 일조량도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이 되면 낙엽을 모두 떨어뜨리고 오로지 씨앗에 모든 정기를 축적하여 영글어지게 한 후 다음 생을 기약하며 저장하는 기운이 다가오는데 이것을 라고 표현한 것이다.

 

온도와 일조량이 계속 상승하는 봄, 여름을 양()의 기운이라 하고, 온도와 일조량이 점차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을 음()이라 표현 하였다.

 

1-3. 사상의 개요

 

, 여름, 가을, 겨울은 우리가 늘 느끼며 생활하고 있는 극히 자연스러운 자연 현상인 것이다. 음양오행 역시 자연스러운 주변의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상승하는 기운의 대표적인 의 기운과 하강하는 기운의 대표적인 의 기운을 음양(陰陽)이라고 한 것이다.

사상이란 의 기운에도 두 가지의 기운이 있고 의 기운에도 두 가지의 기운이 있다는 논리로 에는 봄과 여름이 있고, 에는 가을과 겨울이 있듯이 의 기운에는 겉으로 나타나는 곳이 양의 기운으로 보이나 안으로 들어가면 음이 기운이 자리를 잡고 있고, 의 기운 역시 겉으로 드러나는 기운은 음의 기운이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양의 기운이 싹트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에도 음과 양이 있고 에도 음과 양이 있다고 표현하는 것을 사상(四象)이라고 한다.

()에 양()기운이 있는 것을 태양(太陽)이라하고

()에 음()기운이 있는 것을 소음(少陰)이라한다.

()에 양()기운이 있는 것을 소양(小陽)이라하고

()()기운이 있는 것을 태음(太陰)이라한다.

 

1-4. 오행의 개요

동양철학의 근간이 되는 음양오행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몸체와 후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쓰임이라는 것이 있다.

선천적인 몸체는 수리적으로 보면 짝수로 이루어져 있고 후천적인 쓰임에 있어서는 홀수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도와 낙서의 수에서 선천괘에 해당하는 하도는 10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후천괘에 해당하는 낙서의 수는 9로 이루어짐을 보아 알 수 있는 것이다.

하도와 낙서에 대하여는 다음 장에서 자세히 언급하기로 한다.

음양론 역시 선천적인 몸체는 음과 양으로 두개로 만들어져있다.

음양에서 1차 분리되는 사상에서도 4개로 짝수이며 2차 분리되는 팔괘에서도 짝수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오행이라는 단어가 나오면서부터 홀수가 적용이 되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자 혼동을 가져오는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오행이란 원래가지고 있는 네 가지 동양철학의 근본인 기본 아이콘 , , , 의 몸체가 쓰임으로 활용되면서 의 기운과 의 기운이 섞이는 중간기운이 생겨나는데 이것을 모든 만물의 생장변화가 땅에서 비롯됨을 연유하여 토()라고 표현하면서부터 오행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을 음양의 體用(체용)관계라고 한다.

음양오행의 원리란 , , , 의 순환관계로 분열과 통일의 반복된 과정의 연속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생물, 무생물은 순환의 법칙 속에서 갖가지 형태로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림-1> 태극 팔괘도

 

천지의 변화를 살피는 것으로 추위, 더위, 바람, , 홍수, 가뭄 등의 동향에는 대개 규율이 있다. 천지의 변화란 음양의 변화라 할수 있으며 음양의 변화는 일정한 규칙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 이 변화의 법칙을 보고 그 영향을 받고 있는 모든 만물의 변화를 유추 할수 있는 것이다.

一陽一陰이 나아가고 물러감을 표현한 것이 오행의 운행인것이며 오행의 운동법칙에 의해 변화하는 요인을 살펴 天地一気와 지리적 상호 관계를 분석하여 피흉취길함과 아울러 修身의 학문으로 활용하는 것이 풍수지리학이다.


 

 

 

 

2-1. 태극

 

무극(無極)이면서 태극(太極)이다.

태극이 동()하여 양()을 낳고, ()이 극()하면 정()하게 되고,

()함에 음()을 낳고, ()이 극()하여 다시 동()한다.

()과 정()이 서로 뿌리가 되고, ()과 양()이 나누어져서 양의(兩儀)가 선다.

 

()이 변하고 음()이 합하여 수().().().().()를 낳고,

오기(五氣)가 고르게 펼쳐지며, 사시(四時)의 계절이 운행된다.

오행(五行)은 바로 하나의 음양(陰陽)이고, 음양은 바로 하나의 태극이며,

태극(太極)은 본래 무극(無極)이다. 오행이 생()함에 있어 저마나 하나의 성()을 갖춘다.

 

무극(無極)의 진리(眞理)와 음양의 이기(二氣)와 오행의 정기(精氣)

미묘하게 합하여 응결되어, 건도(乾道)는 남성을 이루고, 곤도(坤道)는 여성을 이루며, 이 두개의 기가 서로 감응(感應)하여, 만물을 화생(化生)하며,

만물이 생()하고 또 생()하여 변화(變化)가 무궁(無窮)하게 된다.

 

오직 사람만이 만물 중에서 가장 뛰어나고 영()함을 얻었으며,

형체(形體)를 갖추고 나오자 이어 정신(精神)이 지각(知覺)을 발하고,

오성(五性)이 감동(感動)하여 선악(善惡)을 분별하게 되고,

따라서 만사(萬事)가 벌어지게 된다.

 

이에 성인(聖人)이 중정(中正)과 인의(仁義)로써 안정시키고

()을 주()로 하여 인극(人極)을 세웠다.

따라서 성인(聖人)은 천지(天地)와 그 덕()을 합일(合一)시키고,

일월(日月)과 그 명()을 합일시키고,

사시(四時)와 그 서순(序順)을 합일시키고,

귀신(鬼神)과 그 길흉(吉凶)을 합일시킨다.

군자(君子)는 이를 닦으므로 길()하고, 소인(小人)은 이를 어기므로 흉()하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하늘의 도()를 세워 음()과 양()이라 하고,

땅의 도를 세워 유()와 강()이라 하고,

사람의 도를 세워 인()과 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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