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성질과 작용_오행의 특성

老+乙 子 | 2012.01.05 12:04 | 조회 10172


6강 오행의 성질과 작용

 

1. 오행의 특성

 

 

음양의 두 가지 기운은 서로 갈리고 각각 분합작용(分合作用)을 일으켜 다섯 가지 다른 성질(性質)을 보인다. 이것이 오행(五行)이니 곧 목, , , , (,,

,,)이다.

 

비록 그 상을 따서 목,,,,수라고 하였지만 그것이 나무나 불과 같은 자연 형질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즉 하나의 기호이자 상징이다.

 

물론 자연 형질을 배제하고 생각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오행은 형()과 질()의 두 가지가 공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행의 법칙인 목,,,,수는 단순히 물질만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고, ()만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다.

 

오행은 형이상(形而上)과 형이하(形而下)를 모두 아울러 말하는 것이다. 만약 어느 한쪽만을 말할 수 있다면 이는 진리(眞理)의 단면만을 보는 것이다. 오행은 자연의 변화를 보고 그 각 사계(四季)의 여러 가지 대표할 수 있는 특징을 통틀어서 말한 것이다.

 

(1) 상호대립(相互對立)

음양학설에 의하면 모든 사물은 서로 대립되는음·양의 양면으로 한 조()를 이룬다. 예를 들어, 하늘은 양, 땅은 음이고, 낮은 양, 밤은 음이며, () 은 양, ()은 음이 되는 것 등이다. , 낮은 양 이지만 오전은 양 중의 양(陽中之陽)이 되고, 오후는 양 중의 음(陽中之陰)이 되는 것이다.

 

(2) 상호의존(相互依存)

음과 양은 서로 대립을 이루고 있는 동시에 서로 의존하기도 함으로 써 그 어느 것도 다른 한 면과 분리되어 단독으로 존재하는 일

이 없 게 된다. 예를 들어, 온열(溫熱)은 양에 속하고, 한랭(寒冷)은 음에 속하는데, 온열이 없다고 하면 한랭이라는 것도 없을 것

이다.

 

(3) 상호소장(相互消長)

음양이 서로 대립하고 의존한다는 것은 이들이 정지·불변의 상태에 있지 않고 끊임없는 소장(消長)과 운동 및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뜻이다. 사계절의 기후 변화를 보면 겨울에서부터 봄·여름까지는 기 후가 점차로 한()에서 열()로 변해가는 이른바 음소양장(陰消陽長)의 과정을 이루고, 여름에서부터 가을·겨울까지는 열()에서 한 ()으로 변해가는 이른바 양소음장(陽消陰長)의 과정을 이루게 된다.

 

(4) 상호전화(相互轉化)

사물은 그의 발전 과정에서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각자 그와 상반되는 쪽으로 변하여 음은 양이 되고 양은 음이 되기도 한다.

 

()

()은 분발지기(奮發之氣)로 음기(陰氣)를 뚫고 나가려는 힘으로 이것을 한마디로 생()이라 표현할 수 있다

근본은 , 목적은 이다

()의 시기는 음기(陰氣)에서 양기(陽氣)로 전환하려는 작용으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갖게 된다.

 

()

()는 분산지기(分散之氣)로 팽창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근본은 , 목적은

외부(外部)로는 화려하고 위세가 당당하나 내부(內部)로는 공허하여 뒷심이 부족하다.

 

()

()란 만물(萬物)의 기운(氣運)을 주제하여 조절하는 역할(中和之氣)

()는 목화(木火)의 생장(生長) 기운을 금수(金水)의 수장(收藏)기운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발산(發散) 확장(擴張) 수렴(收斂) 숙살(肅殺) 수장(收藏)

()의 성장(成長)을 도와 바르게 서게 하고(())

()의 팽창(膨脹)을 조율하여 밝음을 만들고(())

()의 숙살(肅殺) 기운을 조절하여 분리와 구분을 바르게 만들며(())

()의 수장(收藏)하는 기운을 이끌어 (()) 기운을 만든다.

 

()

()의 작용으로는 숙살작용(肅殺作用)이다.

숙살작용(肅殺作用)의 목적(目的)은 양()의 기운(氣運)을 포장(包藏), 분리(分離), 구분(區分), 단절(斷折)하는데 있다.

숙살(肅殺)의 기운이 외면적(外面的)으로 들어나게 되어 내면(內面)에는 양()의 기운이 포함되어 있으니 외강내유(外剛內柔)의 품성을 갖게 된다.

세력(勢力)에 의한 강유(剛柔)=印比 에 의한 殺氣의 강약

기적(氣的) 작용인 둔예(鈍銳)=에 의한 형태결정 의 활동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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