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의 해석방법(1-30)

老+乙 子 | 2011.12.22 09:02 | 조회 2653

(5) 주역(周易) 해석(解析) 방법

 

주역의 뼈대는 64괘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큰 가지 수라 말할 수 있다. 우주만물이 쉴새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그 원리를 알면 어떠한 상황에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다. 64괘의 변화를 정확하게 계산해 낼 수만 있다면, 자연의 질서 또한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어떠한 중심을 축으로 하여 일정한 질서와 주기를 가지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자연의 질서를 안다면, 존재하는 세상의 모든 것들의 변화원리를 통해 인간 자신에게 다가오는 운명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이것이 주역이며 일명 점()이라고도 한다.

주역을 실생활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를 뽑아 괘()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 효를 뽑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서죽(筮竹) 50개를 가지고 뽑는 방법과 숫자나 동전을 가지고 간단하게 뽑는 방법이 있다. 점서(占筮)하려면 먼저 정신 통일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점의 신통력은 어떤 방법을 사용했느냐보다는 얼마만큼 정성을 들여 괘를 만들었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괘의 풀이는 사람의 상태와 해석자에 따라 크게 다르다. 여기서는 간단히 괘 이름만 설명한다.

 

[64괘 일람표]

상괘

하괘

(,)

(,)

(,)

(,)

(,)

(,)

(,)

(,)

(,)

1

건위천

43

택천쾌

14

화천대유

34

뇌천대장

9

풍천소축

5

수천수

26

산천대축

11

지천태

(,)

10

천택이

58

태위택

38

화택규

54

뇌택귀매

61

풍택중부

60

수택절

41

산택손

19

지택임

(,)

13

천화동인

49

택화혁

30

이위화

55

뇌화풍

37

풍화가인

63

수화기제

22

산화분

36

지화명이

(,)

25

천뇌무망

17

택뇌수

21

화뇌서합

51

진위뢰

42

풍뢰익

3

수뇌준

27

산뇌이

24

지뇌복

(,)

44

천풍구

28

택풍대과

50

화풍정

32

뇌풍항

57

손위풍

48

수풍정

18

산풍고

46

지풍승

(,)

6

천수송

47

택수곤

64

화수미제

40

뇌수해

59

풍수환

29

감위수

4

산수몽

7

지수사

(,)

33

천산돈

31

택산함

56

화산여

62

뇌산소과

53

풍산점

39

수산건

52

간위산

15

지산겸

(,)

12

천지부

45

택지췌

35

화지진

16

뇌지예

20

풍지관

8

수지비

23

산지박

2

곤위지

(안의 숫자는 주역서괘전에 나와 있는 64괘의 배열 순서임)

 

<보기> [☶☵] = [상괘, 하괘]

1) 건위천 (乾爲天), [☰☰]

2개의 소성괘들이 모두 하늘을 상징하는 건괘이다. 따라서 여섯 개의 효()가 모두 양()으로, 64괘 중 가장 강하고 튼튼한 괘다. 만물의 근본인 하늘과 아버지를 상징한다. 속성은 위대하다’. ‘크게 통한다’. ‘곧고 바르면 이롭다라는 뜻이다.

 

2) 곤위지 (坤爲地), [☷☷]

모두 땅을 상징하는 곤괘로 구성되어 있다. 여섯 개의 효()가 모두 음()으로 만물을 포용하고 양육하는 땅과 어머니를 상징한다. 속성은 순응하다’. ‘지극하다라는 뜻이다.

 

3) 수뇌준 (水雷屯), [☵☳]

위는 물[]이고, 아래는 우레[]. ()진치다’. ‘막히다’. ‘고민하다라는 뜻이다. 비가 내리고 천둥이 진동하는 상이니, 새싹이 눈 속에서 봄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4) 산수몽 (山水蒙), [☶☵]

위의 괘는 산[]이고, 아래 괘는 물[]이다. ()어리다’. ‘어리석다라는 뜻이다. 시작의 상()이며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교육과 연관된 몽()자를 괘의 이름으로 하였고, 계몽(啓蒙)이라는 말이 또한 여기서 나왔다.

 

5) 수천수 (水天需), [☵☰]

위는 물[]이고, 아래는 하늘[]이다. ()기다리다’. ‘기대하다라는 뜻이다. 운무가 자욱한 상으로 물러서서 기다려야 할 때를 의미한다.

 

6) 천수송 (天水訟), [☰☵]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물[]이다. ()다툼’. ‘소송’. ‘재판등을 뜻한다. 하늘 아래에 물이 넘치는 상이니 욕심이 지나쳐 마찰과 갈등이 생기고 대립 항쟁하는 형상으로, 괘 이름을 송()으로 하였다.

 

7) 지수사(地水師), [☷☵]

위는 땅[]이고, 아래는 물[]이다. ()선생’. ‘군대’. ‘거느리다라는 뜻이다. 땅 밑으로 물이 모이는 상이니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을 상징하므로, 통솔한다는 의미에서 사()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8) 수지비 (水地比), [☵☷]

위는 물[]이고, 아래는 땅[]이다. ()견주다’. ‘비교하다’. ‘인화(人和)’를 뜻한다. 물은 낮은 곳으로 모여 내를 이루고 힘을 합친다. 뜻을 같이하는 사람끼리 집단을 이루어 서로 돕고 협력하므로, ()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9) 풍천소축 (風天小畜), [☴☰]

위는 바람[]이고, 아래는 하늘[]이다. ()기르다’. ‘저축하다라는 뜻이다. 하늘 위에서 바람이 부는 모습이니, 비가 내리기 전의 상황을 상징한다. 비가 오면 생명체는 그 비를 저장한다. 까닭에 저축한다는 의미로 축()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10) 천택이 (天澤履), [☰☱]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못[]이다. ()밟는다’. ‘따른다’. ‘예절이라는 뜻이다. 하늘 아래 저수지가 있으니, 지나침과 부족함이 없이 풍요로워 예절을 나타낸다. 의식(衣食)이 풍족해야 예절을 안다는 말에서 이()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1) 지천태 (地天泰), [☷☰]

위는 땅[]이고, 아래는 하늘[]이다. ()크다’. ‘크게 통한다’. ‘태평하다라는 뜻이다. 땅의 기운은 하늘로 올라가고 하늘의 기운은 땅으로 내려와 서로 조화를 이룬다. 서로 크게 통한다는 의미로 태()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2) 천지비 (天地否), [☰☷]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땅[]이다. ()막히다’. ‘답답하다라는 뜻이다. 하늘은 하늘대로 위에 있고, 땅은 땅대로 아래에 있다. 천지 화합이 일어나지 않아 막혀 있는 상태다. 답답하다는 뜻으로 비()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3) 천화동인 (天火同人), [☰☲]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불[]이다. 동인(同人)뜻을 같이 한다’. ‘협력이라는 뜻이다. 어두운 하늘 아래 불이 타오르며 세상을 밝히는 상이다. 즉 어두운 밤길에 등불을 얻은 상이다. 세상을 밝히는 일은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야 하므로 동인(同人)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14) 화천대유 (火天大有), [☲☰]

위는 불[]이고, 아래는 하늘[]이다. 대유(大有)크게 만족하여 즐거워하는 상태를 말한다. 하늘의 불인 태양이 온 천하를 비추는 상이다. 즉 해가 중천에 떠 빛나는 상이니, 천하를 소유한다는 의미의 대유(大有)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5) 지산겸 (地山謙), [☷☶]

위는 땅[]이고, 아래는 산[]이다. ()겸손’. ‘겸양으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을 이끌어주고 도와준다는 뜻이다. 높은 산이 땅 밑에 파묻힌 모습이다. 벼가 익어 고개를 숙이는 상이므로 겸손하다는 의미에서 겸()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16) 뇌지예 (雷地豫), [☳☷]

위는 우뢰 천둥[]이고, 아래는 땅[]이다. ()예측한다라는 뜻이다. 땅 위에서 천둥 번개가치면 비가 내리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7) 택뇌수 (澤雷隨), [☱☳]

위는 연못[]이고, 아래는 우레 천둥[]이다. ()따르다’. ‘순종한다라는 뜻이다. 수동적이며 종속적인 의미다. 하늘에서 진동해야 할 우레가 연못 아래 있으니, 꼼짝 못하고 연못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어 수()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8) 산풍고 (山風蠱), [☶☴]

위는 산[]이고, 아래는 바람[]이다. ()벌레’. ‘벌레가 나뭇잎을 갉아먹는다는 뜻이다. 어려운 일을 뜻한다. 산밑에 바람이 머물고 있으니, 공기가 혼탁하여 부패하기 쉽다. 더러운 벌레가 생기므로, ()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19) 지택임 (地澤臨), [☷☱]

위는 땅[]이고, 아래는 못[]이다. ()순서를 밟다’. ‘군림하다라는 뜻이다. 땅속에 물이 가득하니 곧 새로운 시작에 임한다는 뜻에서 임()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여러 사람 위에 있는 지도자 상이다.

 

20) 풍지관 (風地觀), [☴☷]

위는 바람[]이고, 아래는 땅[]이다. ()살핀다라는 뜻이다. 땅위에 바람이 불어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한다는 뜻에서 관()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21) 화뇌서합 (火雷噬嗑), [☲☳]

위는 불[]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 서합(噬嗑)에서 서()씹다라는 뜻이고, ()입을 다물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서합은 음식을 입안에 넣고 씹는다는 의미다. 불과 우레가 만나면 천지를 진동하니, 격렬한 언쟁과 싸움에 휘말릴 수 있다.

 

22) 산화비 (山火賁), [☶☲]

위는 산[]이고, 아래는 불[]이다. ()꾸미다’. ‘장식하다라는 뜻이다. 산아래 불이 있음은 해가 서산에 기울어 찬란한 황혼 노을을 나타낸다. 아름답게 꾸민다는 뜻의 비()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겉치레만 하느라고 실속이 없다.

 

23) 산지박 (山地剝), [☶☷]

위는 산[]이고, 아래는 땅[]이다. ()벗기다’. ‘빼앗다라는 뜻이다. 산이 땅위에 우뚝 솟아 있으니, 비바람에 깎여 벗겨지고 상처를 입는다는 뜻에서 박()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매사에 조심해야 한다.

 

24) 지뢰복 (地雷復), [☷☳]

위는 땅[]이고, 아래는 우레 천둥[]이다. ()돌아오다’. ‘회복하다라는 뜻이다. 땅 밑에서 천둥 우레가 울린다는 것은 땅위에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것과 같으므로, ()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곧 성공할 운을 맞고 있다.

 

25) 천뇌무망 (天雷无妄), [☰☳]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 ()없다라는 뜻이고, ()허망하다는 뜻이다. 하늘에 천둥이 울리니 머지 않아 비가 오겠지만 당장은 아니다. 초조하지 말고 침착하게 때를 기다려야 한다.

 

26) 산천대축 (山川大畜), [☶☰]

위는 산[]이고, 아래는 하늘[]이다. 대축(大畜)크게 쌓다’. ‘많이 모이다라는 뜻이다. 하늘 위로 산이 높이 솟아 오른 모습이다. 크게 축적된 상이므로, 대축(大畜)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새로운 변화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27) 산뇌이 (山雷頤), [☶☳]

위는 산[]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 ()’. ‘기르다’. ‘봉양하다의 뜻이다. 산아래 천둥 우레가 진동하는 상이다. 무언가 산 위로 올라가는 모습이므로, 생명을 기른다는 의미의 이()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28) 택풍대과 (澤風大過), [☱☴]

위는 못[]이고, 아래는 바람[]이다. 대과(大過)란 정상적인 것에서 크게 벗어나 지나치다라는 뜻이다. 잔잔한 못에 바람이 불어 물결이 크게 일어난다. 작은 배가 큰 풍랑을 만났으니, 지나치다라는 뜻에서 대과(大過)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29) 감위수 (坎爲水), [☵☵]

위도 물[]이고, 아래도 물[]이다. 물이 겹쳐 있으니, ()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두 소성괘 모두 두 음효 중간에 양효가 빠져있다. 모든 일은 지나치면 위험에 빠지게 된다. 실패, 좌절, 파산, 병고 등의 어려운 일을 뜻한다.

 

30) 이위화 (離爲火), [☲☲]

위도 불[]이고, 아래도 불[]이다. 불 두 개가 겹쳐있으니 화()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불 두 개는 태양을 상징하며, 정열과 왕성한 의욕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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