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형태_주필,과룡과 용진처

老+乙 子 | 2011.12.22 10:07 | 조회 2549

(4) 용의 주필(駐畢)

 

태조산에서 출맥한 용이 먼 거리를 행룡 하면서 중간에 잠시 쉬어 가기 위해서 산을 만든다. 이처럼 주룡이 잠시 머무르는 산을 주필산(駐畢山)이라고 한다.

주필산은 중조산(中祖山)과 같은 큰산도 있고 작은 봉우리로 된 산도 있다. 주로 억세고 험한 용의 정기를 정제하고 순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용의 방향 전환과 분맥(分脈)하는 역할을 한다.

주필산의 최고봉에서 중출맥으로 출맥한 용은 간룡(幹龍)이 된다. 그밖에 다른 봉우리에서 낙맥한 용들은 지룡(枝龍)이 된다. 이때 간룡에서 보면 주필산은 중조산(中祖山)이지만 지룡(枝龍)에서 보면 주필산은 파조(派祖)로서 태조산(太祖山)이 되기도 한다.

 

 

(5) 용의 행지(行止)와 과룡(過龍)과 용진처(龍盡處)

 

풍수지리의 목적은 용맥에서 생기취결지(生氣聚結地) 즉 생기가 융결된 혈을 찾는데 있다. 혈은 용이 멈추지 않고 행룡 하는 곳 즉 과룡(過龍)에서는 결지 할 수 없다. 생기가 한 곳에 모이지 않고 흘러가기 때문이다. 용이 멈춘 곳 즉 지()에서만 결지 한다. 생기가 더 이상 나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모여 엉키기 때문이다.

행룡하는 과룡에서는 산들이 분주히 달아나고 물이 급하게 흐른다. 산과 물이 서로 멈추어 음양조화(陰陽造化)를 하지 못하면 생기를 융결 할 수 없다. 주룡이 멈추면 주위의 호종 하는 산들도 멈춘다. 그리고 주룡의 생기가 뭉친 혈을 향하여 유정하게 돌아보며 감싸 안아준다. 산수동행하는 물 역시 모두 멈추고 한 곳으로 모여 환포 해주게 된다. 자연히 음양조화가 이루어져 생기가 융결(融結)된다.

용이 행룡을 다하고 멈춘 곳을 용진처(龍盡處)라 한다. 그리고 생기가 융결된 것을 혈적(穴的)했다고 한다. 풍수지리에서 용진혈적(龍盡穴的)이라는 단어는 매우 중요하고 많이 쓰인다. 심혈(尋穴)은 바로 용진혈적지를 찾는 것이다.

집을 짓거나 장사(葬事)지내는 곳은 반드시 용진혈적한 곳에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과룡처에 해당된다. 옛말에 "과룡조장은 삼대내 절향화(過龍造葬 三代內 絶香火) "라 하여 삼대를 못 가서 절손(絶孫)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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