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결지과정과 구성형태_탐랑 유두혈

老+乙 子 | 2011.12.22 10:40 | 조회 1763

3. 혈의 결지과정(結地過程)과 구성형태(九星形態)

 

혈은 태조산으로부터 출맥한 용이 먼 거리를 개장천심(開帳穿心), 기복(起伏), 박환(剝換), 과협(過峽), 위이(逶迤)등 수많은 변화를 하면서 중조산, 소조산, 현무봉을 거쳐 행룡 한다. 그러다 강이나 하천 등 물을 만나 더 이상 나갈 수 없을 때 멈추게 된다. 용맥이 한곳에 머물면 생기가 모아져 혈을 결지하게 된다. 이를 취기(聚氣)라 한다.

용맥이 태조산의 용루(龍樓)와 보전(寶殿)에서 중출(中出)로 낙맥(落脈)한 다음 제일성봉(第一星峰)을 성봉(成峰)한다. 이 제일성봉이 구성(九星)중 어떤 것이냐에 따라 행룡의 오행 정신이 나타나고 혈의 형태도 결정된다.

만약 제일성봉이 탐랑(貪狼) ()이면 주룡의 기본 정신도 탐랑 목이다. 이 주룡이 혈을 맺으려면 소조산인 주산을 제일성봉과 똑같은 정신과 형태인 탐랑 목으로 성봉한다. 그리고 주산을 출발한 용맥은 용진처에 이르러 탐랑 목인 유두혈(乳頭穴)을 맺는다.

같은 방법으로 거문성(巨文星)은 겸차혈(鉗叉穴)을 결지한다. 녹존성(祿存星)은 소치혈(梳齒穴)이나 겸차혈(鉗叉穴)을 맺는다. 문곡성(文曲星)은 장심혈(掌心穴), 염정성(廉貞星)은 여벽혈(犁鐴穴), 무곡성(武曲星)은 원와혈(圓窩穴), 파군성(破軍星)은 첨창혈(尖槍穴), 좌보성(左輔星)은 연소혈(燕巢穴)과 괘등혈(卦燈穴), 우필성(右弼星)은 평지 은맥으로 행룡 하다가 평지 돌혈(突穴)을 결지한다.

 

 

(1) 탐랑(貪狼) 유두혈(乳頭穴)

 

탐랑성은 소조산인 주산이 죽순처럼 생겨 단아하고 수려한 산을 말한다. 산중턱에 지각이 없으며 반듯하고 깨끗하다. 원통형처럼 생긴 산을 귀인봉이라 하고, 삼각형 모양으로 정상이 붓끝처럼 뾰쪽하게 생긴 것을 문필봉이라 한다. 오행은 목()이다.

탐랑 주산은 좌우양변으로 개장(開帳)하여 청룡 백호를 만들고, 중심으로는 주룡을 출맥 시킨다. 출맥한 주룡은 온갖 변화를 다 한 다음 단아한 현무봉을 만든다. 현무봉에서 다시 개장하고, 그 가운데로 천심(穿心)한 주룡은 위이(逶迤)와 결인속기(結咽束氣) 등의 변화를 하면서 행룡한다.

용진처에 이르러 혈을 맺고자 할 때는, 평평하게 생긴 능선을 수평으로 길게 뻗친다. 위는 가늘고 아래로 내려 갈수록 점점 넓어지는 상세하거(上細下巨)의 형태다. 혈은 하부에서 가장 비만(肥滿)한 곳에 있다. 혈을 맺은 능선은 아래로 내려가면서 다시 폭이 좁아지는데 그 거리는 매우 짧다. 이 모양이 마치 여인네의 유방과 비슷하다하여 유두혈(乳頭穴)이라고 한다.

유두는 유방의 끝 부분에 있으므로, 혈도 능선의 끝 부분에 주로 맺는다. 유두가 자리한 곳은 유방에서 가장 풍만한 곳이므로, 혈도 가장 비만해진 육후처(肉厚處)에 결지한다. 이곳을 곡식을 쌓아놓은 듯하다하여 종축지처(種畜之處)라고도 한다. 또는 살이 찐 곳이라는 뜻으로 기부(肌附), 방석을 여러 장 포개서 깔아놓은 듯하다 하여 포전(飽氈)이라고도 한다. 흔히 두 단어를 합쳐 기부포전이라고 한다.

기부포전한 혈장을 자세히 보면 뒤로는 입수도두(入首倒頭), 양옆으로는 선익(蟬翼), 앞에는 순전(脣氈)이 있다. 이들은 혈장을 지탱하고 그 안에 생기를 가둘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혈장 가운데에는 달무리처럼 둥근 원형의 혈운(穴暈)이 있다. 혈은 혈운 안의 작은 공간을 말한다. 이곳에 지기가 응결되는 것이다.

유두혈을 찾을 때 자칫 잘못하면 진혈지 뒤 평평하게 늘어져 누운 곳을 혈로 착각하여 점혈(點穴)하기 쉽다. 그곳은 입수룡으로 용맥이 지나가는 과룡처(過龍處). 점혈하게 되면 인상패절(人傷敗絶)의 재앙을 가져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두혈은 혈장의 크기에 따라 대유(大乳)와 소유(小乳)로 나눈다. 또 혈장의 길이에 따라 장유(長乳)와 단유(短乳)로 구분한다. 혈장 두 개가 나란히 있으면 쌍유(雙乳)라고 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32개(10/2페이지)
혈세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