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군 첨창혈

老+乙 子 | 2011.12.22 10:46 | 조회 1539

(7) 파군(破軍) 첨창혈(尖槍穴)

 

파군성의 형태는 뾰족하고 날카로운 석봉(石峰)들이 횡렬로 길게 서있는 것을 말한다. 앞쪽은 높고 뒤로 갈수록 낮아 마치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과 같은 형상이다. 매우 험준한 산으로 골짜기가 깊고 가파르다. 오행은 금()이다.

산이 험준하고 악석(惡石)이 많다는 것은 기가 그만큼 험하고 사납다는 뜻이다. 근처에 혈을 맺을 수 없다. 파군성이 혈을 결지하려면 비교적 먼 거리를 행룡 해가야 한다. 행룡하면서 타구성으로 변화하면서 험한 살기를 순화시킨다. 이를 박환(剝換)이라고 한다.

그러나 아무리 탐랑성이나 거문성, 무곡성 등으로 박환하였다고 하지만 파군성의 기운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 날카롭고 뾰족한 지각들이 직선으로 뻗는다. 지각의 모습은 마치 예리한 창과 같다.

이렇게 행룡한 주룡이 용진처에 이르러 혈을 맺을 때도 창 모양의 혈장을 만든다. 혈장도 길쭉하고 청룡 백호의 능선도 직선으로 길게 뻗는다. 이때 청룡 백호의 높이는 혈장과 거의 비슷하며, 거리는 가깝다. 이 모양이 마치 날카로운 삼지창과 같다하여 첨창혈(尖槍穴)이라고 한다.

혈을 결지하고 남은 여기(餘氣)는 앞으로 길게 뻗어 긴 창과 같은 모습이다. 혈은 겸혈(鉗穴)을 맺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유혈(乳穴)도 맺을 수 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32개(10/2페이지)
혈세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